머니북(www.moneybook.co.kr)에서는 가정경제에 관련한 주요 뉴스들을 중심으로 ‘뉴스브리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놓치면 아쉬운 뉴스들을 훑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l "실업급여 적립금, 이대로 가면 2013년 고갈"
실업자에게 구직급여와 취업촉진수당을 지급하고, 여성 노동자에게 육아휴직과 산 전후 휴가 급여 등을 주는 데 쓰이는 실업급여 적립금이 2013년에는 고갈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고 합니다. 기금의 운영도 중요하겠지만 무엇보다 일자리가 많아야 적립금도 많아지고 적립금의 사용도 줄어드는데 실업급여재정 안정화에 대한 대책은 일자리 늘리는 것으로 세웠으면 하는 바램 입니다.
l 저축은행 체크카드 ‘꿩먹고 알먹기’
신용카드는 빚이니 체크카드를 이용하면 좋다고 말씀 드렸었지요. 저축은행에서 발급하는 체크카드에 혜택이 많은 모양 입니다. 꼼꼼히 살펴보시고 이왕이면 혜택 많은 것을 이용하는 지혜도 필요 합니다. 단, 체크카드 혜택 등 어떤 하나의 이유만으로 주거래 은행이나 금융기관을 왔다 갔다 하는 것은 그리 현명하지 못하니 주거래 은행과의 관계도 신중히 생각하세요.
l 선물 받은 모바일 쿠폰, 유효기간 있었네?
설문조사에 응하거나 인터넷 쇼핑을 하는 과정 등에서 모바일 쿠폰을 선물로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개의 경우 선물이고 모바일 쿠폰에 익숙하다 보니 잊고 넘어가는 일이 있을 수 있지요.(경험에 의하면) 그런데 이 모바일 쿠폰에는 유효기간이 있다고 합니다. 그것도 60일안에 교환하지 못하면 없어져 버린다니 참고로 해야 할 내용 같습니다.
l 분양 참패 ‘굴욕’…… 한 달간 겨우 2채
13조원의 부채에도 불구하고 신의 직장 중에 하나인 SH공사. 부채를 해소하겠다고 도입한 할부분양조차 제대로 되지 않는 모양 입니다. 은평뉴타운의 미분양 아파트에 대해 할부분양을 했는데 한 달간 고작 2채만 달랑 분양 되었다네요.
l 절세 허풍 ‘퇴직보험’…… 알고 보니 '세금폭탄' 유발?
보험의 유용한 용도에는 위험에 대한 대비뿐만 아니라 절세에 대한 부분도 많이 차지를 합니다. 그만큼 혜택이 많기 때문인데…… 모든 보험이 절세가 되는 것이 아닌데다가 퇴직보험의 경우는 절세가 아니라 오히려 세금 폭탄을 맞기도 한다는 군요. 알아야 합니다. 특히 보험관련 부분은 알지 못하고 가입하면 돌아오는 것은 억울함과 경제적인 피해 입니다.
l 사당동 3650가구 전기료 다 내고도 단전위기, 왜?
구역전기사업자라는 게 있는 모양 입니다. 사업자가 열병합 발전소를 운영하며 만든 전기를 공급하는 사업인 모양인데…… 전기를 사용하는 모든 국민(소비자)은 전기가 구역사업자가 공급하는 것인지 한국전력공사에서 공급하는 것인지 알 수가 없는데다가 전기란 모두 나라에서(실제는 공사) 공급하는 것으로 알고 요금도 내는 게 맞을 텐데…… 적어도 관리감독의 책임이 한국전력에 있다면 전기공급을 중단하느니 마느니 하는 말은 하지 않아야 하는 것 같은데…… 우리 집 전기는 한국전력에 요금을 내고 있는 건지 아니면 구역전기사업자에게 요금을 내고 있는 건지 한번 확인해 보는 것도 필요하겠습니다.
l 신용카드 광고의 ‘달콤한 유혹’ 현실에선 ‘쓴맛 복수’ 명심해야
신용카드는 사용하는 순간에 빚을 내는 겁니다. 신용카드 사용에 대한 경고의 메시지를 또 한번 전해 드립니다. 이런 내용은 몇 번이라도 반복해서 전해드려도 나쁘지 않을 것이라 생각 합니다.
l 물가 상승, 저소득층 ‘집중 타격’
어려움은 고소득층보다 저소득층에 빠르고 치명적으로 전개 되지요. 특히 소비자물가 상승은 저소득층에 집중적인 타격을 주게 됩니다. 경향심문이 잘 정리를 해 주었네요.
l 병마개에 휴대전화만 갖다 대면 가짜 식별
가짜 하면 떠 오르는 것 중에 하나가 ‘양주’일 겁니다. 진짜던 가짜던 취하는 건 마찬가질지 모르겠습니다만 비싼 돈 주고 가짜를 마신다면 돈도 돈이지만 몸이 망가지겠지요. 내년부터 업소에 비치된 휴대전화를 양주 병마개에 갖다 대면 실시간으로 진짜인지 가까인지를 판별해 준다는데…… 여기서 문득 드는 생각 이미 술이 거나하신 주당들께서 과연 진짜 여부를 가리는 작업을 하실 수 있으려나 몰라. 또한 가짜 양주 만드는 분들께서 가짜 휴대폰 만들어 업소에 비치하시는 건 일도 아닌 것 아닐까요? 제일 좋은 방법. 양주 마시기를 절제하면 가짜도 안 마시고 주머니도 비지 않고.^^
l 연말정산 稅테크, 으뜸은 공제 커지는 연금상품
연말정산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연말정산의 절세효과로 으뜸은 주택청약종합저축 입니다. 그렇지만 이미 집이 있거나 주택청약종합저축 대상이 아니라면 그 다음으로는 보험 관련해서 공제받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지요. 그렇지만 연금상품을 포함한 보험 관련해서는 절세효과에 앞서 중간에 해약을 하지 않을 수 있는지에 대한 충분한 검토가 있어야 합니다. 몇 푼 세금 절약하려다 불입원금을 날려버리는 일이 남의 일만은 아닐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에 대한 알찬 정보. 동아일보에서 정리했습니다.
l "노후는 입사할 때부터 준비해야 할 일"
직장 새내기나 사회 초년생들이라면 몇 번을 보아도 좋을 얘기 입니다. 일찍 준비를 하면 작게 시작해도 나중에 커지는 복리효과를 그만큼 크게 볼 수 있지요. 더욱이 결혼 전부터 준비하고 아이들이 생기기 전에 준비하고 실천한다면 노후는 저절로 보장이 될 것 입니다.
가계부를 대신 써 주는 머니북(MoneyBook) www.moneyboo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