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북(www.moneybook.co.kr)에서는 가정경제에 관련한 주요 뉴스들을 중심으로 ‘뉴스브리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놓치면 아쉬운 뉴스들을 훑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l 신용불량 위험 높은 여성들, 꼭 지켜야 할 3가지 신용관리법
여성이 남성보다 사회 진출 시기가 상대적으로 빠르고 구매력도 높아서 소비가 심하다고 합니다. 때문에 신용 및 부채관리에 대한 정확한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사회에 처음 진출하는 20대들이 쉽게 ‘신용 불량’의 함정에 빠질 수 있다고 하네요. 비단 여자뿐만 아니라 사회 초년생들은 미래에 대한 희망과 비전은 높은 반면에 현실적인 어려움을 감안하는 지혜로움은 적기 때문에 자칫하면 헤어나기 어려운 악순환에 빠질 수 있습니다. 경제교육이 필요합니다. 가장 손쉽게 할 수 있는 일은 [가계부]를 쓰는 일 입니다. ‘가계부’라고 하면 어머니들이 콩나물 값 얼마…… 적는 것으로 생각하기 쉬운데 현대는 금융을 포함해서 전반적인 자산/부채를 관리하는 속에서 수입/지출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가계부 쓰는 습관은 보다 안전하고 나은 미래를 보장하는 좋은 습관 입니다.
l 입맛 당기나 뒷맛 씁쓸한 이마트 피자
이마트 피자가 인기인 모양 입니다. 맛도 좋은데다가 양(크기)도 많고 저렴하니 인가가 없을 수가 없겠지요. 소비자는 분명 좋은 일인데 그렇지 만도 않은 이면이 있다고 하지요. 문제가 되는 것은 동네 상권인데…… SSM(대기업이 진출하는 동네의 작은 슈퍼마켓)과 함께 상생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만 눈 앞에 있는 소비자들의 이익을 쉽게 얘기하기 어려운 일이기도 합니다.
l 경차 유류세 환급 2012년 말까지
경차 소유자에게 연간 10만원 한도 내에서 유류세를 환급해주는 제도가 2년 연장 된다고 합니다. 유류세를 환급 받으려면 국세청이 지정한 카드사(신한카드)로부터 환급용 유류구매카드를 발급받아야 한다고 하니 혹시 챙기지 않은 분들은 챙겨서 년간 10만원의 혜택을 보시기 바랍니다.
l "마일리지로 되는건 도대체 뭐냐"
마일리지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자신의 서비스를 더 이용해달라고 또는 이용해 주어서 고맙다는 표시의 적립금 입니다. 마일리지를 제공하는 마음은 고객들을 유치하고 감사하는 마음일 텐데 정작 이용을 하려면 이런 저런 제약이 있다면 주지 않느니만 못한 것이겠지요. 늘 항공사 마일리지에 대해 말이 많은 것을 보면 항공사들의 고객 서비스에 대한 마음은 늘 웃는 낯의 승무원들의 얼굴과는 다른 모양 입니다.
l 금리 0.5%P라도 더 받으려면…
금융권이 잇달아 예금금리를 내리면서 실질금리가 마이너스 시대에 돌입하고 있음의 기사가 연일 나오고 있습니다. 매일경제에서 저금리 시대에 한 푼이라도 더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정리를 해 놓았습니다.
l “홍삼없는 홍삼캔디에 속지 마세요”
붕어빵에는 분명 붕어가 없습니다. 붕어빵에 붕어가 들어 있다면 오히려 항의를 받을 겁니다. 그런데 홍삼캔디에 홍삼이 들어 있지 않다면? 그렇다면 모양이 홍삼 모양일까요? 양심이 홍삼 색깔인 업체들이 식약청에 무더기로 걸려들었네요. 지금 쌉쌀딸콤한 맛으로 먹고 있는 홍삼 캔디는 이런 제품들이 아닌지 확인해 보세요.
l 지자체 재정난에 무상급식 ‘후퇴’
지방선거의 최대 쟁점이었던 무상급식이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때문에 지연되거나 실시가 되고 있는 곳에서도 낮은 급식단가 때문에 불만이 쌓이고 있다고 합니다. 무슨 축제다 해서 되도 않은 곳에 쓰는 돈들이나 화려한 시청, 군청사 짓는 곳에 낭비한 지방자치단체들은 이러한 상황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l 충치, 시력저하...아이들 패스트푸드에 멍든다
학생들의 건강생활 실천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시작된 건강조사 결과 1주일에 1회이상 라면 등 패스트푸드 섭취율이 최고 60.2%인 반면 채소ㆍ과일 및 우유 등의 섭취율은 30%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비단 패스트푸드 때문만은 아니겠지만 학생들의 절반 가까이가 시력이 나빠 안경을 착용해야 하는 상태이고 비만 수치가 증가하고 있다고 하네요.
l 회사에서 욱하는 순간 2위 ‘부당한 지시’… 1위는?
회사에서 가장 욱하는 순간은 상사가 막말을 할 때라고 합니다. 오늘 막말을 들으셨나요? 숨 한번 내쉬고 창 밖을 한번 더 보세요. 오늘 막말을 하셨나요? 당신은 다른 사람의 인생을 피곤하게 하는 사람 입니다. 반성 하세요.
일상을 바꾸는 여성발명가들의 삶
생활 속에 필요한 작은 아이디어가 많은 사람들을 편리하고 행복하게 하는 일이 많습니다. 쌀을 도정해서 오래 두면 밥맛이 떨어지는 점에 착안해서 [즉석도정기]를 개발한 윤명희 한국라이스텍 대표, 친 환경 유기농 면제품을 발명한 고영란 에코웍스 대표, 초극세사 때밀이 타월 등 생활 주변의 모든 게 발명이라는 정의봉 한올하이텍 대표 등 여성 발명가를 중심으로 생활 속 발명 얘기를 풀어 놨네요. 당신도 발명가가 될 수 있습니다.
l 당신의 베란다를 채소밭으로 꾸미는 비법! -『베란다 채소밭』박희란
채소값이 천정부지로 뛰면서 작은 텃밭이나 베란다를 이용해 채소를 키워보려는 시도들을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예스24에서 『베란다 채소밭』이라는 화제의 책을 낸 박희란씨의 인터뷰를 실었습니다. 짧지 않은 인터뷰지만 꼭 읽어보라고 권할 만큼 좋은 내용들이 많습니다. 꼭 베란다에 채소를 키울 생각을 하지 않는 분이라도 이런 삶이 있다는 것을 알면 좋을 것 같아 소개 합니다.
가계부를 대신 써 주는 머니북(MoneyBook) www.moneyboo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