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북(www.moneybook.co.kr)에서는 가정경제에 관련한 주요 뉴스들을 중심으로 ‘뉴스브리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놓치면 아쉬운 뉴스들을 훑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l 자동차 충동구매 부르는 ‘독한’ 마케팅
‘외상이라면 소라도 잡아 먹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옛날에 소라는 것은 농사에 없어서는 안될 가족과 다름없는 것이었다고 볼 때 외상이라면 물불을 가리지 않는다는 의미 입니다. 경기가 안 좋으면 자동차와 같은 고가 제품은 상대적으로 덜 팔리게 마련 입니다. 자동차 판매 회사들의 외상 마케팅에 소까지 잡아 먹어서는 안될 것이지요.
l 이마트에 맞선 동네 피자가게 주인들의 하소연
"저도 예전엔 이마트에 장보러 많이 다녔죠. 막상 내 일이 되고 보니 요즘엔 가슴이 턱턱 막혀요. 동네 옷가게며, 슈퍼마켓이며 주변에 사라져버린 가게 주인들의 마음은 어땠을까…이제야 이해가 되네요." 동네 피자가게를 14년째 하는 어떤 분의 인터뷰 내용에 모든 것이 들어 있네요. 남의 같지만 어느 날 내 일이 되어 있을 수 있지요. 이마트 피자, SSM, 대형마트…… 이러한 것들은 분명 소비자들에게 당장의 편리함과 이익을 가져다 주기 때문에 함부로 얘기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문제를 바로 보고 대책을 세워야 하는 것은 사안을 크게 보고 조절을 해야 하는 정부와 정책에 있습니다.
l 풋옵션 최고 499배 ‘초대박’,콜옵션은 ‘쪽박’…왜?
499배의 대박 얘기가 화제 입니다. 신문, TV에까지 등장을 하고…… 아마도 오늘 증권가나 금융가에는 499배 얘기로 침을 튀길 것 입니다. 그런데 꼭 생각해봐야 할 것이 있습니다. 한쪽에서 499배 대박이 발생했다면 다른 쪽에서는 반대로 쪽박이 발생했다는 얘기지요. 일반 주식과 달리 선물옵션은 제로섬 게임 입니다. 양쪽을 더하면 0이 되는 것이지요. 사실은 0이 아니라 마이너스(-)가 됩니다. 왜냐하면 양쪽에 수수료가 발생하기 때문이지요. 거듭 말씀 드리지만 주식은 잘못하면 도박 입니다. 특히 선물옵션은 일반인들에게는 도박이라고 해도 크게 틀리지 않습니다. 투자라고 생각하고 떳떳하게 하게 되고 더군다나 배팅의 한도까지 없는 심각한 도박이 될 수 있습니다.
l 생계 책임지는 엄마 늘어난다
남편의 실직, 이혼 등에 의한 가족해체 등에 의해 여성이 가족을 책임지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여성이 가구주인 가정이 전체의 22.2%를 차지한다고 하니 5집 중에 한집은 여성이 벌어서 살고 있다는 얘긴데…… 상대적으로 낮은 학력과 성별 임금 차별이 복합적으로 작용, 이들 가구의 평균 소득은 국내 평균 소득에 훨씬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국내 경기가 안 좋을 수 밖에 없는 요인들은 곳곳에 산재해 있네요. 수입이 적으면 소비가 줄게 되고 소비가 줄면 경기가 안 좋아지고 경기가 안 좋아지면 일자리도 덩달아 줄어들게 되고 악순환의 고리는 어떻게 끊어야 할까요?
l 보험료 차이 최대 61.9% '천차만별'… 癌보험, 3가지를 따져라
같은 암보험이라도 보험료 차이가 50% 이상 난다면 뭐가 달라도 분명 다를 것입니다. 최근 암보험에 대한 얘기가 많이 나오는데 이왕 가입을 할 것이라면 잘 알아보고 유리한 쪽으로 가입을 하는 게 맞을 겁니다. 특히 보험료도 중요하지만 보장을 어떻게 받을 수 있고 어떤 것이 제외되는지 등을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l 노인을 위한 일자리는 없다? 있다!
노인들에게 최고의 복지혜택은? 일자리라고 한국일보는 말하고 있네요. 병들어 일을 할 수 없는 경우를 제외한다면 노인들에게 최고의 복지는 일자리를 만들어 주는 것이라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사실 일자리 문제는 노인들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누구에게나 필요한 것이지만…… 일본의 경우는 노인 일자리를 만들고 함께 살아가는 측면에서 매우 잘 되어 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노인 비중이 가장 많은 나라 중에 하나여서 이기도 하겠지만 노인을 공경하고 그들의 경험을 중요시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도 고령화가 세계 어느 나라보다 급격히 진행되는 바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할 것입니다.
l 싱글족 위한 생활서비스 눈길
싱글족들의 살림을 대신해주는 서비스들을 소개 합니다.^^
가계부를 대신 써 주는 머니북(MoneyBook) www.moneyboo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