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도 글을 남겼지만. 후불 교통카드 내역 못 불러옵니다.
신한카드에서 교통카드 합계 내역을 1달에 한번 집계해서 올려주는데.
그 내역이 5월 부터 변경됐다고 글 남겼는데. 무시하시더군요.
글 남기면 최소한 확인하고 반영을 약속을 해야 하는데.
전혀 머니북에서는 인지도 하지 않고.
우리는 변경한것 없다~~. 그러니 잘못한거 없다~~. 알아서 써라~~. 그런 느낌을 받았네요.
네~압니다. 신한카드에서 변경한거죠,
머니북에서는 변경했으니 기존방식으론 제대로 내역을 가져 오지 못하는 거구요.
그리고...한가지 더~
우리은행 BC 체크카드 사용시.
연결한 은행계좌에서만 내역이 나오던게. 언젠가 (정확히 일자는 기억안남, 질문답변 게시판에 글남겼음)부터
은행계좌와 우리은행 BC카드내역에 동시에 나타납니다.
이전에 정상적이었던게 갑자기 다른 내역이 조회되면 테스트를 해서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을 해야 수정을 하던, 하지를 안던 할텐데,
그런 액션도 취하지 않고 지나가는게 아쉽네요.
첫번째.
당연히 교통카드 내역이란. 1달에 한번 집계되는 내역이죠.
전에도 그런 의미라고 얘기 했었거든요.
이전에는 일시불 내역에 있었죠.
현재 머니북에서는 카드 거래 구분을 보면 일시불, 할부, 현금, 결제 4가지 형태입니다.
신한카드의 교통무승인이란 거래 구분이 추가가 되었고,
바로 반영하기 힘든점 이해합니다. 많은 카드사가 있고 기준이 다르기 때문이죠.
(국민카드의 경우 월말 집계한 내역이 일시불에 속하는것 같은데 맞나요?
두번째. 내용도 제가 말하고자 하는 부분과 다른 의미로 받아드린것 같네요.
신용카드 거래내역 조회 부분의 변경이 있습니다.
가족/추가카드로 등록한것 없습니다.
NEW우리V카드라고 체크카드/신용카드 겸용 카드인데요.
이것 또한 추측이지만 카드사에서 거래 내역 기준을 변경한 걸로 예상합니다.
일시불,현금서비스,할부,카드론,체크카드로 분류는 되어 있네요.
(체크카드 내역 포함되어 나오기 전에는 체크카드라는 분류가 없었던것 같네요.)
근데 제가 답답한건 올린글을 명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는겁니다.
제가 글을 이해하기 쉽지 않게 올린점도 있었네요.
바로 수정해 달라고 하지 않아요. 어떤 문제가 있고 명확히 인지해서
나중에라도 fix 할 수 있었으면 하는거죠.
※ 거래내역을 자주 조회 하기 때문에 어떤 항목이 제대로 안넘어왔는지
수작업으로 머니북 정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불편해 못쓰겠다는것이 아니라
'사용자 여러분이 모두 개발자라는데, 이렇게 의사 소통이 안되서야~.암튼. 고생많으시네요.)
첫번째 내용은 정리가 된 것 같습니다.
1. 신한카드에서도 국민카드처럼 교통카드 내역을 정리해서 [일시불]로 표시를 했었다.
2. 얼마전에 그것을 [무승인교통내역] 이라고 별도의 화면에 표시를 하고 있다.
3. 머니북에서는 일시불,할부 & 현금서비스 내역만 가져오게끔 되어 있으니 별도 페이지에 표시하는 [무승인교통내역]은 가져오지 않는다.
머니북에서 가져오는 내역은 [일시불], [할부], [현금서비스] 내역 입니다. 대개의 카드사들이 [승인내역]이라는 화면에 3가지 내역을 같이 표시를 하고 머니북에서는 이것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카드사에 따라 [현금서비스]는 따로 표시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부분은 처음부터 개발을 해서 모두 가져오고 있습니다. 다만 때에 따라 따로 표시하는 카드사의 경우 못 가져와서 추가 개발을 해야 하는 경우는 있습니다. 개발팀에서 모든 카드의 모든 내역 즉 현금서비스까지 발생을 해서 개발을 하기 어렵기 때문이지요.
[무승인매입] 부분은 그 동안은 가져오지 않았는데 새롭게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검토를 한다고 해서 바로 개발을 하지는 못 합니다. 개발팀에서 하는 일들이 있고 또한 해야할 일들이 있기 때문에 계획을 가져야 합니다.
최근 외환카드 건으로 검토를 하고 있는데 카드사별로 표시 방법이 다르고 중복 여부도 문제가 되어(늘) 신중히 검토를 하고 계획을 가져야 합니다. 신한카드의 [무승인교통카드내역]도 이와 관련해서 같이 검토를 할 내용 입니다.
두번째 내용은 혹시
모든 내역을 가져오거나 또는 제외카드로 등록을 하거나의 문제 이전에 아마도 BC카드사에서 신용카드 내역과 체크카드 내역을 한군데에 같이 표시를 하고 있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침 모듈 변경이 있고 또한 이번에는 신용카드 내역 가져오는 방법에 대한 변화까지 있어서 헷갈리고 있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고객님들은 개발팀에서 나타나는 내용이나 보이는 화면을 같이 보고 있을 것이라 생각하실 수 있는데 은행도 많고 카드사도 많은데다 상황들이 각각 다르고 많아서 그러지 못한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체크카드가 추가되고 변하고 하면 그러한 내용들을 다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번의 상황은 마침 모듈이나 방법이 변화되면서 근본적인 상황에 문제가 있을거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변화되는 것에서 문제를 찾으려고 하다보니 답변이 겉 돈 점이 없지 않은 것 같습니다. 불편을 드린 점 죄송하게 생각 합니다.
BC카드에서 체크카드가 함께 표시되는 것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수고스럽지만 BC카드 승인내역 화면을 캡춰해서 메일로 주실수 있을지에 대해 부탁을 드려 봅니다.(moneybook@moneybook.co.kr)
(지난 글들을 찾아보니 이 부분 앞에서도 부탁을 드렸었던 부분 이네요.(물론 앞에서는 내용 파악이 완전하지 않아 화면 캡춰까지 말씀 드리지는 못했었네요.)
고맙습니다.
지난 번 말씀에 충분히 답변을 드린 것 같은데...
교통카드 내역은 신한카드 뿐만 아니라 어느 카드도 가져오지 않습니다.
일부 가져오려고 시도를 했었습니다만 교통카드 내역의 경우 오히려 가져오는 것이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온통 교통카드 내역으로 가득차기 때문이지요.
국민카드의 경우는 월말(특정 시점에서) 집계를 해서 승인내역에 표시를 합니다. 때문에 별도의 작업없이도 결과적으로 내역을 가져오는 셈이 되는거지요.
아마도 신한카드도 그랬었는 모양 입니다. 이번 말씀 뿐 아니라 지난 번 내용까지 유추해보면.
머니북에서는 처음부터 [승인내역]에 있는 내역만 가져오고 있습니다. 이것은 그렇게 하고 싶거나 또는 다른 것을 가져오기 싫거나 또는 개발에 어려움이 있어서가 아니라 여러 경험으로 그게 가장 합당하다고 생각해서 입니다. 카드 회사마다 기준이 다르고 제 각각이라 공통으로 작업을 하기 어렵기도 하고 또한 일관성의 문제도 있습니다.
물론 정책도 바뀌고 여러 상황들이 바뀌면 거기에 맞춰 가능하면 고객님들이 편하게 이용하게끔 변화를 해 나가는 것이 당연한 일이지만 마음껏 되기는 여러 여건상 쉽지는 않습니다. 금융기관들도 많고 상황들을 다 알기도 아렵기 때문에 기존에 되고 있는 것들만이라도 잘 되게끔 하는 것이 급선무이기도 하지요.
무시하지 않습니다.
그래야할 이유도 없지요, 무엇 때문에 일을 하고 있는데 그럴 필요는 없지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머니북에서는 현재 [승인내역]에 표시하고 있는 거래내역만 가져오고 있습니다.
이것은 [신한카드]만 그런 것이 아니고 모든 카드가 마찬가지 입니다.
그런데 아래 게시글 중에 [2269]번에서처럼 외환카드의 경우 [무승인매입] 내역을 별도로 표시하는 것과 같은 경우에 조회를 해서 가져오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판단을 해서 외환카드처럼 직접 카드 승인을 하지 않고 자동이체처럼(아마도 신한카드의 교통카드 내역도 그럴 것 같습니다만) 무승인 거래를 가져오는 것에 대한 추가적인 개발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다만 바로 개발에 착수를 할 ㅜㅅ 있는 상태는 아니고 또한 외환카드사만 그런것인지 등에 대한 검토를 할 계획 입니다. 최근까지는 업그레이드 건 때문에 손을 대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우리은행 BC 체크카드 사용시.
연결한 은행계좌에서만 내역이 나오던게. 언젠가 (정확히 일자는 기억안남, 질문답변 게시판에 글남겼음)부터
은행계좌와 우리은행 BC카드내역에 동시에 나타납니다.]
이 부분은 이번(6/4) 업그레이드에 의한 결과로 그렇게 됩니다.(고객님께서는 그 이전에 그렇다는 글을 남기셨던 게 맞습니다만 6/4 이전에는 카드번호가 맞는 거래만 가져왔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공지도 해 드렸고 또한 프로그램 시작할 때 업그레이드 안내도 해 드렸습니다.
또한 모두에게 이메일도 발송을 해 드렸지요.
내용은
2. 신용카드 거래내역 조회 부분의 변경이 있습니다.
[이전까지] 등록된 신용카드 번호에 의해 신용카드 번호가 맞는 거래만 가져옵니다.
[지금부터] 모든 거래를 가져오고 제외번호로 등록된 거래에 대해서 가져오지 않도록 변경했습니다.
따라서 지금까지 가족/추가카드로 등록되어 있던 번호들을 삭제하시고 반대로 가져오지 않을 카드의 번호를 등록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내용 입니다.
모든 내역을 가져오도록 하였으니 체크카드 내역까지 가져올 것입니다.
체크카드 번호를 [제외카드]에 등록을 해 주시면 가져오지 않을 것입니다.
그런데
6/4 이전에 말씀이 있으셨던 것으로 보아 당시는 생각하지 못했는데 다시 유추를 해 보면
혹시
카드번호가 마침 신용카드 번호 16자리 중 끝자리 3자리와 체크카드 번호의 끝자리 3자리가 동일한 것이 아닐까... 걱정을 해 봅니다. 그렇다면 6/4 이전에도 내역을 가져온 것이 설명이 되고... 제외카드에 체크카드 번호를 등록하면 신용카드 내역까지 가져오지 않을 것인데...(뒷 자리 3자리 번호가 같다는 가정을 하면)
번호를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