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2대의 컴퓨터에 머니북을 설치후 사용중이었습니다.
1대의 컴퓨터에서 머니북 기록하고 나면 나머지 컴퓨터에서는 네이버클라우드 로긴해서 다른 컴퓨터의 MBD 파일을 가져오는 식으로 어느 컴퓨터에서 항상 최근 MBD 파일로 작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문제없이 이제까지 몇년간 쭉 잘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지난주 회사 컴 중 1대에서 윈10 재설치후 머니북 재설치하고 나서부터 문제가 생긴 것 같습니다.
윈10 재설치 안 한 다른 컴에서는 네이버클라우드 동기화 기능때문에 자동으로 마지막 최근 작업을 가져와서 덮어씌우거든요.
그 뒤 여기에 글 올린 뒤 사장님( 맞으신가?) 과 통화후 할 수 없이 머니북도 재설치하고, 최근 작업기록을 날린 채 15일 기록부터 다시 5일간 열심히 기록하고 20일자 백업파일 만든 어제까지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또 동일오류가 뜨는군요. 20일자 백업파일을 불러와도 마찬가지이고, 또 15일자 백업파일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냐 하는 한숨이 나오네요
이 2번의 오류가 뜨는 시점이 신한은행 거래를 [거래나누기] 기록한 후더군요.
그리고 따라서 여러가지 오류창이 뜨는데 [사용자 정보가 맞지 않습니다. 고객님의 백업파일을 불러오세요] 란 창이 마음에 걸리는군요
재설치 후 주민번호 물어보는 창이 뜰 때가 있는데 제가 주민번호가 몇년 전에 바꿔서 생긴 문제인가 싶기도 하고....
고객님께 받았던 문제의 파일은 손상이 되어 읽을 수 없는 상태였습니다.
같은 문제가 반복적으로 발생을 한다면 어떤 요인이 있을 것으로 추측 합니다. 그것이 네이버클라우드 동기화 때문일 수도 있고 [거래나누기] 때문일 수도 있겠지요.
경험적으로 본다면 [거래나누기]에 의해 데이타 파일이 손상을 입기는 어렵습니다. 의심해본다면 클라우드 동기화가 더 설득력이 있을 겁니다만 몇년간 잘 사용하셨다니 그 또한 단정하기는 어렵겠습니다. 그렇지만 윈도우 재 설치등 환경이 바뀐 것은 지난 몇년간의 문제없음을 준용할 수 없습니다. 참고로 데이타 파일을 백업하고 복사하고 세팅하는 등의 여러 작업들은 어떤 순간에서 문제를 동반할 수 있음은 일반적인 상황 입니다.
주민번호는 프로그램에서 데이타 암호화 등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아시겠지만 예전에는 주민번호 13자리를 모두 사용했지만 개인정보 보호법이 바뀐 후로는 앞 6자리 즉 생년월일만 사용 합니다. 데이타 암호화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이용 합니다.
데이타 파일이 손상된 것은 확인 했으니 왜 자꾸 손상되는지에 대한 검토가 필요 합니다.
오랜 사용자님들은 백업파일을 이용한 복구 방법을 잘 아시니 우선 복구하시고 유의해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담당자나 개발팀의 어떤 형태의 도움이 필요하면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