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7일에 작성했던 글에 연장입니다.
누군가 신고하고 고쳐지겠지 기대하며 수동으로 버텨왔는데, 다시 한번 문의합니다.
4월 말부터는 NH농협카드 거래내역을 가져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머니북에서 온라인 조회할 때 에러는 없습니다.
그러나!
1. 가져오는 거래내역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2. 온라인 잔액도 항상 0으로만 인식합니다.
<관리자님의 질문 예상#1> "특정 PC에서만 그럴 수 있습니다." 에 대해 미리 설명
서로 다른 3군데 PC에서 테스트 해 봤으나 동일한 증상입니다.
(각 PC 운영체제: 윈도우 7 32bit, 윈도우 7 64 bit, 윈도우 8.1)
<관리자님의 질문 예상#2> "혹시 사용한 게 없어 거래내역이 없는 지 확인바랍니다." 에 대해 미리 설명
<관리자님의 질문 예상#3> "특정 카드나 특정 사용자에게만 나타나는 패턴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에 대해 미리 설명
우선 감정적인 늬앙스로 질문을 드린 것에 사과드립니다.
이렇게까지 장문의 설명을 하신 것에 깜짝 놀랐습니다. 평소 머니북은 이런저런 요구사항 대응과 개발에 최선을 다해주시는 모습이란 걸 잘 알고 있습니다. 위 답변 작성과 고민으로 얼마나 소중한 시간을 들이셨을 지 생각하면 죄송스럽네요. 석달 간 참아왔던 불편함도 있었지만 문제 현황을 정확히 파악하진 못하시는 것 같아 서운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도 5월초의 답글과 위 답글의 상황들을 맞춰보며 힌트를 찾았습니다.
1. 서로 다른 PC를 사용해도 제게만 나타나는 증상이라면 저만 사용하는 윈도우 설정이 있는건가?
2. 담당자는 NH카드 인증서로 테스트하는 것 같은데, 저는 홈피 로그인할 땐 아이디/패스워드로만 인증합니다.
3. 그러고 보니 머니북에선 NH카드 계정조회시 인증서 로그인창이 잠깐 나타나네요?
4. 그렇다면, 저도 홈피 로그인할 때 인증서 로그인을 선택해 본다면?
위 단계까지 생각을 하고 NH카드 홈피에 인증서 로그인을 해보니, '타행공인인증서 등록'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4월 말부터 문제 증상이 나타났는데, 제 인증서 갱신일이 그 때쯤입니다.
그렇다면, 인증서 갱신 이후부터 타행인증서등록을 하지 않은 것이 원인으로 생각됩니다.
지금은 보안카드가 없어 아직 타행인증서등록을 못한 상태라 최종 확인을 해보진 못했지만, 증상과 발병시기(?)가 맞아떨어지네요. 주말에 다시 테스트를 해보고 최종 보고 드리겠습니다.
네. 원인은 나온 것 같습니다. 정말 다행이고 아주 잘 되었습니다.^^ 문제가 발견되면 대개 해결은 쉽습니다.
홈페이지 로그인을 해서 확인을 하셨다고 하셔서 미처 그 부분 생각을 못했는데
인증서를 갱신하셨다면 즉 인증서가 바뀌었다면 NH카드 홈페이지에 인증서를 등록해 주는 절차를 거치셨어야 하는데 그 부분을 놓치신 것으로 생각 됩니다.
신용카드에 따라 인증서를 등록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등록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있는데 삼성카드나 NH농협카드의 경우 인증서를 등록해 주어야 합니다.
인증서가 바뀐 상태에서 인증서를 등록해 주지 않았으니 인증서 로그인 자체가 안되는 결과가 나오지 않는게 당연했을 것입니다.
머니북에서 오류 메시지를 줄 때 모든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오류 메시지를 줄 수 있었다면 즉 인증서를 등록하라는 메시지를 주었다면(이 부분 확인이 어려워 확인을 해 보지 못해서 어떻게 표시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불편을 겪지 않으셨을텐데....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사실 오류가 발생하는 모든 상황에 적절하게 메시지를 나타내주려고 노력을 합니다만 모든 상황을 미리 해 볼 수 없다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으니 이 부분은 널리 양해를 바랍니다.
인증서를 등록하시면 문제가 스스로 해결될 것입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머니북 입니다.
우선 불편을 겪고 계신점 죄송하게 생각 합니다.
고객님들의 사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는 것이 머니북의 할 일이라고 볼 때 어떤 형태이건 불편하다는 것에 대해서는 해결을 해야하는 책임이 있습니다.
고객님들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발생하는 문제를 생각해보면
1. 도저히 참지 못해 떠나는 상황
2. 계속해서 문제가 지적되는 상황
3. 고객님들 스스로 포기하고 참는 상황
사실 3번의 상황은 기대할 수 없고(머니북이 10년이 되었습니다만 그런 일은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물론 일정 기간은 있을 수 있겠습니다만)
2번의 상황은 결국은 문제를 찾아 해결해야만 하는 상황이라 고객님들의 말씀이 있으면 담당자는 나름 최선을 다해 같은 상황을 만들어서 문제를 찾으려고 노력을 하고 가능하면 빠른 시간내에 해결을 하려고 합니다. 해결하지 않으면 불만만 쌓여가고 게시판 역시 그러한 글들이 올라오게 되기 때문이지요.
1번의 경우는... 사실 모르고 있거나 문제가 드러나지 않는다해도 가장 큰 문제가 되겠지요.
앞서 이런 말씀을 드리는 것은 문제를 외면하거나 또는 머니북은 잘못이 없어라던가 고객님의 특별한 상황이라던가 하는 식으로 문제를 방치하거나 외면하지 않는다는 말씀을 드리려고 함이었으니 다른 오해는 없으시길 바랍니다,.^^ 문제를 해결하다보면 대개의 경우 고객님들은 잘못이나 문제가 없습니다. 대개 개발의 문제나 또는 예측하기 어려운 어떤 상황들이지요.
고개님들의 말씀이 있으시면 개발팀에서는 말씀하신 내용을 근거로 같은 상황에서 테스트를 하고 점검을 합니다. 그 과정에서 문제를 찾아내고 해결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결과를 알려드리지요.
그런데 NH농협카드의 경우는... 담당자 테스트/점검에서는 어떤 문제를 찾을 수가 없어서 애가 타는 부분 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오늘도 바로 테스트/점검을 해 봤습니다. (15일 7시 30분 현재)
다른 고객님들의 신고도 없는 것으로 보아 고객님의 상황이라고 생각을 해서 이전 말씀에도 그렇게 답변을 드렸고 이번의 경우 또한 그럴 수 밖에 없음을 죄송하게 생각을 합니다.
여러 컴퓨터에서 테스트를 하신 내용을 말씀하셔서 특정 컴퓨터의 문제나 보안모듈 등의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홈페이지에서는 정상적으로 나타난다니 홈페이지 로그인 등을 논할 수도 앖으니 더욱 예측이 어렵네요.
불편하시지만 허용되는 시간에 연락을 주시어 원격지원을 통해 문제를 찾아 해결를 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시간이 특정할 때에 허용되신다면 담당자가 시간을 맞춰드리겠으니 꼭 연락을 부탁 드립니다.(02-6263-2637)
다시 한번 불편을 겪고 계신 점 죄송하게 생각 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