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고하십니다.
>구 머니플랜 사용자입니다.
>통장잔고와 머니플랜에 잔액이 맞지 않고 할때마다 잔액 차이도 계속 바뀌는데요
>몇달째 이럽니다;;;;
>혹시라도 잘못 입력했나 몇번이고 눈이 뚫어져라 쳐다보고 확인하기 때문에
>입력에 오류라고 볼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왜 발생하는 것이며 합산 프로그램이 오류가 생긴건지 궁급합니다.
>곧 연말 회계정산을 해야 하는데 무척 난감합니다.
>긍정적인 답변 부탁드립니다.
>
---------------------------------------------------------------------------------------------
우선 답변을 드리면서 책임 소재를 따지거나 또는 머니플랜 또는 머니북 프로그램에 문제가 없다거나 등의 관점이 아님을 전제로 해서 말씀을 드립니다. 궁금증이나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책임이 어디에 있는지는 별로 중요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원인을 찾아서 해결을 해 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입니다.
1. 은행이나 신용카드를 인터넷으로 조회를 하게되면 프로그램은 은행 또는 신용카드의 잔액을 가지고 가계부의 잔액을 강제로 맞춰주게 됩니다. 따라서 잔액은 틀려지면 안되는 것이지요.
2. 다만 은행의 잔액은 틀리지 않아서 [잔액맞추기]가 발생을 하면 안되지만 신용카드의 경우는 가계부의 잔액과 실제 신용카드 회사에서 받아야 하겠다고 하는 잔액이 틀릴 수 있으므로 자주 [잔액맞추기]가 발생을 합니다. 예를 들어 청구서가 발행될 때 쯤에서 수수료 등이 발생을 하고 주유할인 등에 의해 반대의 금액 감소 현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
말씀 내용으로 보면 통장잔고를 얘기하시는 것 같으니 2번의 문제는 아닌듯 하고
그렇다면 2가지 경우를 생각할 수 있는데
1. 머니북에는 없는 현상이지만 머니플랜에는 간혹(아주 드물게) [거래나누기]를 한 거래의 내부 거래가 깨져서 표시되는 잔액과 실제 잔액이 맞지 않는 일이 있습니다. 만약 [거래나누기]를 한 거래 때문이라면 [거래나누기]를 열어서 확인을 해 주시면 됩니다.
2. 혹시.... 거래를 정리하시면서 [이체거래] 정리 과정에서 상대계정에 거래가 추가로 발생하는 등의 정리상의 문제는 아닐까요?
가계부 특히 계좌통합 기능이 있는 머니플랜(머니북)에 잔액이 맞지 않는다면 수만은 고객들의 항의나 문제 제기가 상당할 것이 자명한 일이지요.
그렇다고 해서 문제가 고객님께 있다고 말씀드리는 것은 절대로 아닙니다. 다만 프로그램에 문제가 있건 또는 데이타 파일에 문제가 생겼건 어떤 문제이건 프로그램으로 문제를 찾거나 해결할 수 있는 내용이 아니므로 고객님의 상황에서 문제를 찾아서 해결해야 합니다. 따라서 시간을 내시어 연락을 주시면 원격지원을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우선 제가 책임소재를 따지려 올린 글이 아니며 몇달동안 맞지않는 잔액때문에 답답하고 오류가 어디서 생겨난건지 궁금해서 쓴 글입니다. 이 부분에 오해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귀사에서 제기하신 2가지 경우의 수는 제가 사용하지 않은 메뉴들이므로 해당사항이 아닌 것 같습니다.
잔액이 맞지 않는 문제로 항의나 문제제기가 없었다고 하니 무언가 제가 알지 못한 실수가 있었나 보군요. 다시 한번 확인해보고 안되면 전화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수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