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예전에 머니플랜을 사용하다가 이래저래 바쁘단 핑계로 가계부를 안쓰고 있었는데
다시 들어와보니 새로운 버전으로 더욱 편리하게 확 바뀌었네요~
늦었지만 축하드립니다.
이제부터 다시 가계부를 쓰려고 하는데
예전에는 저희 가족 3명의 가계부를 한꺼번에 썼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제가 취업을 하면서
제 수입과 지출을 가족 가계부와 분리를 하려고 하는데요.
지금도 부모님의 자산을 제가 관리하고 있어서 여간 복잡한 게 아닙니다. ㅠㅠ
어떻게 해야 하나요?^^;;
파일 자체를 따로 만들자니
제 통장에서 부모님 통장으로 단순 이체시키는 것도
각각 지출과 수입으로 잡히고 (수입과 지출로 잡히는 게 당연한 건지도 모르지만)
다 같이 합쳐서 작성하고 부모님의 현금계정을 더 추가해서 쓰자니
저만의 수입과 지출 내역과 저의 통장만 따로 관리해서 보기가 불편할 것 같아요.
보고서를 봐도 제가 쓴 내역만 따로 나오는 게 아닐테니까요.
그리고 부모님이 제 이름으로 된 가족카드를 쓰고 계셔서
저만의 가계부를 쓴다 해도 부모님이 쓴 내역까지 다 불러올 것 같습니다.
어떻게 해야 편한 방법인지 꼭 알려주세요.
부탁드려요!!^^
그렇지만 통계적 측면에서는 복잡하고 맞지 않는 것들이 많겠지요.
관리적 측면에서라면 굳이 따로 가계부를 작성하지 않고 한 가계부에 모두 등록을 해서 관리를 하시면 될 것이고
각각의 수입/지출을 정확히 통계를 내고자 한다면 각각의 가계부를 작성하는 게 맞을 것 입니다.
결정은 고객님께서 하셔야 할 것 같은데...
담당자 생각은 통계의 목적 보다는 관리의 목적으로 모두 같이 관리를 하시는 게 어떨까 생각 합니다.
사실 가계부라는 것이 보고용이 아니고(우리나라는 가계부는 세무와 전혀 관련이 없지요) 수입/지출의 정확한 값이 큰 의미가 없으니 자산/부채 관리적 측면에서 관리를 하시는 게 어떨까 생각 합니다.
같이 관리를 하면서 꼭 뽑아보고 싶은 내용에 대해서만 신경써서 항목을 정해 관리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예를 들어 똑 같은 자동차 유류대라도 내가 쓴 것은 [유류대]로 정리하고 가족이 쓴 것은 [가족유류대]로 항목을 이중으로 만들어 정리하면 내가 쓴 ㄱ섯만 볼 수도 있겠지요.
가계부 정리하는 것이 부담이 되고 일이 되면 곧 지쳐서 안 쓰게 됩니다.
단순하게 거래내역을 기록 정리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효과가 있습니다. 지출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