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경된 신용카드 조회방식으로 인하여 여러은행의 BC카드를 이용하는 경우 한 곳의 BC카드를 조회해도 모든 회원은행의 BC카드 사용내역을 가져오는 불편함이 초래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BC카드 조회 시 회원은행별로 구분하여 거래내역을 가져올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각 카드사의 카드번호는 규약에 따라 다양한 번호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BC의 경우 회원사 은행을 식별할 수 있도록 카드번호 5,6번째 두자리에 회원사 은행코드를 넣도록 되어있습니다.
이 은행코드는 금융결제원에서 지정하는 은행코드와 일치합니다.
(예: 우리20, 단위농협12 등)
물론, 예외적인 사항도 있습니다.
서울은행을 인수하여 BC카드사업을 개시한 하나은행(81)의 경우 구 서울은행의 코드인 25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씨티의 경우에도 구 한미은행의 코드인 27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즉 우리은행 BC카드라면 ****-20**-****-****
이런 식으로 카드번호가 되어있습니다.
은행코드집은 인터넷으로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회원은행별로 인수/합병 등으로 현재 은행코드와 BC카드의 은행코드가 불일치할 수는 있지만 은행의 인수, 합병의 역사를 추적하면 어렵지 않게 매핑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결론적으로, 카드번호의 5, 6번째 자리를 읽어서 회원사 은행을 구분하여 회원은행별로 BC카드를 조회할 수 있도록 조회방식의 개선을 요청합니다.
기 문의내용:
업데이트 이후 두 개의 BC카드 계정을 (예를 들면 우리BC와 농협BC를) 조회해보았는데요.
두 계정 모두 BC의 전체이용내역을 각각 가져옵니다.
즉, 각각의 계정에 BC카드 모든 이용내역이 이중, 삼중으로 등록됩니다.
이전에는 우리BC를 조회하면 우리BC만, 농협BC를 조회하면 농협BC만 가져왔었습니다.
이전에는 등록된 카드번호만 조회해야했지만
이번에 바뀌면서 BC카드의 경우 우리BC계정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우리BC를 제외한 모든 BC카드를 제외카드로 등록해야하는 불편이 초래되고 있습니다. 농협BC계정을 관리하기 위해서도 마찬가지겠지요.
다른 카드사는 영향이 없습니다만 여러 회원은행사를 끼고 있는 BC에 대해서는 수정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신용카드 조회방식을 변경하면서 이 부분은 감안하지 못하셨나요?
타행BC를 제외카드로 각각의 BC카드계정에 등록하는 방식은 매우 불편합니다.
시급히 개선 부탁드립니다.
내역에 표시되는 뒤 3자리는 개별적인 카드를 식별하는 데 유효한 사항인 것 같습니다.
회원 은행별로 따로 조회가 된다면 문제될 사항은 아닐 것 같습니다.
조회할 때는 16자리 카드번호를 모두 사용하지 않으세요?
black list방식(제외카드만 등록)이든 white list방식(조회할 카드만 등록)이든 16자리를 모두 써야만 식별을 하는 것이고 머니북에서 조회할 때도 16자리를 모두 이용하는 것 같아서 제안을 드린 것입니다.
조회할 때 16자리를 모두 사용한다면 5,6번째 자리를 확인하는 것은 어렵지 않을 것 같습니다.
지금 다시 조회를 해보니 기 조회된 중복 건 (예: 농협BC를 조회하는데 우리BC 이용내역이 보여짐)은 그대로 보여지는데요.
앞으로 조회하는 건들은 은행별로 분리되어 보여지도록 조치를 취한 것이 맞으시죠?
빠른 반영 감사합니다.
등록할 때 등록한 카드번호를 이용하는 것은 역시 또 다른 문제를 안고 있게 되기도 합니다.
고객님들이 잘 등록을 하실 것 같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참 많습니다. 고객님들이 잘못 한 것이야 머니북(프로그램)의 책임이 아니라고 하면 될 것 같지만 고객지원을 하는 과정에서는 고객님들의 잘잘못을 따지는 것이 별로 중요하지 않게 됩니다. 안되면 그냥 안되는 것이지요.
방법은 찾아서 해결을 했으니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카드번호가 아니라도 등록을 할 때 어떤 카드인지 식별을 하고 들어가는 과정이 이미 머니북에 있었습니다. [BC(하나)카드, BC(농협)카드 처럼]
이것과 고객님께서 제안하신 은행 식별 방법을 접목해서 프로그램화 하였습니다. 문제가 있으면 해결책은 찾을 수 있지요.^^ 은행 식별 말씀이 미처 생각지 못한 부분에 대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시한번 고맙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미 가져와 있는 것이 그대로 표시되는 것 입니다.
추가로 가져오는 것은 걸러서 가져오게 됩니다.
이미 가져왔던 것은 중복이 되지 않으니 걱정하시지 않아도 됩니다.
고맙습니다.
좋은 제안 입니다.
그렇지만 내역에 표시하는 카드번호가 뒷자리 3자리 뿐이라(내부적으로 더 검토는 해 보아야겠습니다만) 해결책은 아닌 것 같습니다.
다른 방법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말씀하신대로 다른 카드와 달리 BC카드는 여러 은행의 BC카드들을 한꺼번에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분리가 필요하다는데 전적으로 동감을 합니다. 개발 단계에서 감안을 했었어야 했는데 여러 은행의 여러 BC카드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지 않을 것이라는 안이한 생각도 없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같은 은행은 몰라도 은행이 다른 BC카드의 경우는 분리를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차원에서 방법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결과를 가지고 추가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